이번 컨텐츠에서는 SEO의 꽃이라고도 할 수 있는 구글 백링크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백링크를 어떻게 생성하느냐에 따라서 상단게재 여부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 블로그, 혹은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 시작한 분들은 글도 쓰기 어려운데, 백링크는 어떻게 챙겨야 하나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그 고민을 잠시 접어두고, 저와 함께 알아보시죠.
구글 백링크의 개념?
백링크란 타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를 언급하고 링크를 걸어준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은 백링크를 많이 받을 수록 좋은 문서라고 간주합니다. 마치 논문의 인용지수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원리는 이렇습니다. 양질의 컨텐츠를 본 블로그 방문자가 유익한 정보라고 생각해 다른 커뮤니티에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커뮤니티에서 그 게시글을 본 다수가 좋은 컨텐츠라고 인식해 또다른 커뮤니티, SNS에 공유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즉, 좋은 컨텐츠는 다양한 곳에 확산될 것이고 이는 곧 검색 신뢰도를 높여주는 요소가 될 것이다라는 것이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핵심입니다.
백링크의 치명적 오류
하지만 세상이 내 생각대로만 이루어진다면 정말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백링크가 자연스럽게 생성되면 좋은 것이겠지만, 백링크를 편법으로 뿌리는 블로거, 사이트 운영자들이 생겨난 것입니다.
마치 좋은 백링크가 여러 곳에서 생성된 것처럼 생성되었다면 구글 알고리즘을 속일 수 있겠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이를 블랙햇 백링크(Blackhat backlinks)라고 합니다.
백링크 개념이 도입될 초기에는 백링크의 개수에 의존해 검색 결과를 반영하였지만, 구글도 점점 알고리즘을 발전시키면서 블랙햇 방식으로 생성한 백링크는 인정받지 못하는 추세로 가고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서 이런 이유 때문에 백링크의 중요성이 많이 감소하기는 하였지만, 여전히 중요한 SEO 요소 중 하나입니다.
백링크의 종류
백링크도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Dofollow, Nofollow 링크가 그것입니다. 백링크가 자연스럽게 생성된다고 했을 때는 이 두가지가 조화를 이루면서 개수가 증가해야 합니다. 종류에 관한 내용은 아래 오프페이지 SEO 관련 내용을 더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스팸 백링크 대응 방안
건전한 방식으로 백링크를 달아 상단 게재를 점하는 것이 블로거들의 목표일 것입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알수 없는 사이트에 백링크가 걸리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일명 “스팸 백링크”라고 하는 것이죠.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셔서 좌측 “링크” 메뉴에 접속하시면 내 사이트에 대해 생성된 백링크 사이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세부 내역을 보면, 정상적으로 내가 건 백링크를 관찰할 수 있는데 가끔 알 수 없는 해외사이트에서 백링크가 걸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들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하면 대부분 접속이 안되며, 접속이 되더라도 기계적으로 생성된 사이트임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스팸 백링크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SEO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곧 내 글의 순위 하락 및 누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서 차단을 해 주어야 합니다.
- 구글 링크거부 페이지로 이동하기
- txt 파일로 거부 도메인 리스트 만들기
- 링크거부 페이지에 업로드 하기
백링크 거부 도메인 txt 파일 생성법
구글은 스패머들의 활동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원치않는 혹은 불법적인 백링크를 차단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영이 되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들어간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주기적으로 해당 차단 도구를 이용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거부 도메인 txt 파일 이름은 Disavow File로 하고, 내용은 “domain:naver.com” 형식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 domain:naver.com
- domain:daum.net
- domain:nate.com
이렇게 이번 컨텐츠에서는 백링크의 개념과 스팸 백링크를 차단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파이썬 마스터 카카오톡 채널도 방문해주세요!
같이 보면 도움이 될 수 있는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