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컨텐츠로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 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블로그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도대체 어떻게 해야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을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물론 블로그로 돈을 번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많은 채널에서 블로그로도 월 천만원을 벌 수 있다는 달콤한 이야기를 하지만, 실제로 천만원 수익을 달성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화 방안을 모르고 운영하는 것과 제대로 알고 운영하는 것과는 천지 차이일 것입니다.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 HOT 5
1. 애드센스/애드포스트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며, 직관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사이사이에 광고를 집어넣고,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나에게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시스템이고, 애드포스트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입니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는 폐쇄적이라 애드센스를 다는 것이 불가능하고,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애드센스만 가능합니다.
두가지를 모두 경험해본 저로서는 애드센스를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애드센스는 애드포스트에 비해 클릭당 단가가 최소 5배 이상이기 때문에, 같은 노력을 들이더라도 애드센스의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애드센스를 통해서 고수익을 내려면 우선 방문자 수가 많아야 하고, 그 방문자들이 내 블로그에 오래 머물면서 많은 포스팅을 살펴보게 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는 경우 클릭당 단가도 올라가게 되며, 방문자가 선호하는 광고가 뜰 가능성이 커집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관련 포스팅을 써 나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과자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다면, 이어서 “과자를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 “과자 만들기 도구 선택방법” 등 과자를 만들고 싶어하는 분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의 포스팅을 작성해주는 것입니다.
그 다음 이들 포스팅을 각 포스트에서 추천함으로써 연결해주면 방문자가 연계된 칼럼까지 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CPA 광고
CPA는 Click Per Action의 준말로, 방문자가 내가 블로그에 올려둔 링크를 통해 서비스에 접속하고 상담을 신청하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의 광고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리더스 CPA 사이트가 CPA사이트로 가장 유명합니다.
리더스 CPA는 홍보 가능한 머천트(서비스)를 제공하고, 블로거들은 자신의 사이트에 해당 서비스를 홍보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방문자들이 해당 머천트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했을 때 상담을 신청할 것입니다.
CPA를 성공적으로 하려면 키워드를 잘 잡아야 합니다. 포스팅도 중요하지만, 제가 경험한 바로는 키워드가 70% 이상입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겁니다. 수익내기 좋은 주식 종목을 추천받고 싶어 관련 서비스를 찾고 있는 사람이 있다고 해봅시다. 그런데 갑자기 웹툰 광고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 사람은 웹툰 광고를 클릭하거나 구매 상담을 할까요?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 종목과 관련된 서비스를 봤다면 그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 어떻든지간에 일단 눌러볼 가능성이 클 것입니다.
따라서 상담을 신청할 고객들의 입장에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재테크 관련 상담을 해주는 머천트라면 “1억 재테크”, “적은 돈으로 돈 불리기” 와 같은 키워드가 유효할 것입니다. 나라면 내가 쓴 홍보포스팅을 봤을 때 정말 상담을 신청하고 싶은지 철저하게 파악해보고, 다른 사람이 작성한 포스팅을 벤치마킹 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3. CPS 광고
CPS도 CPA와 유사한 측면이 있습니다. 홍보 링크를 클릭한 후 무언가의 행동을 해야 합니다. 다만 CPA는 상담만 신청해도 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CPS는 무조건 구매가 일어나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CPS 사이트는 쿠팡파트너스입니다. 쿠팡파트너스는 사용자가 홍보링크를 온라인에 뿌리고, 다른 사람이 이 링크를 클릭한 후 24시간 내 물건을 구매하면 수익을 제공하는 방식의 광고입니다.
CPS광고도 CPA와 성공 노하우가 유사합니다. 쿠팡파트너스는 블로그 뿐만 아니라 지식인, 커뮤니티 홍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로 쿠팡파트너스를 하려는 분들께는 역시 키워드가 핵심 Key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검색할 법한 키워드를 찾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전자레인지 가격”이라고 검색하시는 분은 “전자레인지 디스플레이 에러” 로 검색하시는 분들보다 구매 의지가 높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전자의 키워드의 경우 아직 구매하기 전의 상태로 저렴한 가격을 비교하기 위해 사용한 키워드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이미 전자레인지를 구매한 후에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구매 욕구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클릭을 유도하는 방식도 중요합니다. 단순히 링크만 올려놓기보단 구매 할인 혜택이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할 수 있도록 앵커텍스트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앵커텍스트는 숨어있는 링크를 표현하는 단어를 말하는 것입니다.
4. 스마트스토어+블로그
요즘 부업 열풍이 많이 불어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또한 온라인에서 간단하게 소싱을 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많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가끔 물건을 검색해보면 똑 같은 이미지에 똑 같은 상품설명의 제품들이 수십건 등록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즉, 스마트스토어만 운영하는 경우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물론 나만의 아이템을 발굴해 판매한다면 다른 일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말입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통해서 스마트스토어 방문자들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도시락통을 판매하고 있다면 “도시락통 고르는 방법”, “도시락통 구매 시 주의사항” 등과 같은 연계포스팅을 작성하여 잠재 고객을 유입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에 관련 포스팅을 꾸준히 게재한다면 하나의 브랜딩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꿩먹고 알먹고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5. 구독형 블로그 만들기
윅스나 워드프레스 등 사이트처럼 구색을 갖출 수 있는 플랫폼등을 만들어 놓고, 구독자들에게는 더욱 좋은 정보를 주는 방식의 수익화도 구상해볼 수 있습니다. 1~4번보다는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구독자를 어느정도 확보한다면 일종의 자동화 수익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좀더 쉽게 설명하면 독자에게 제공할 정보가 10이라면 2정도만 블로그에 게재하고, 나머지 정보는 유료 결제 사이트로 연결하여 결제를 해야 볼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주식 고수가 수익내는 3가지 차트 유형” 이라는 주제로 글을 썼다고 해봅시다. 그렇다면 3가지 유형 중에서 1가지만 공개를 하고 2가지는 별도의 사이트로 안내하는 것이죠.
최근에는 구독결제 시스템을 만들기 더욱 쉬워졌습니다. 네이버에서 “프리미엄콘텐츠”라는 것을 2021년부터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입점을 하면 구독판매 서비스를 손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5번 유형으로 수익을 내고자 하시는 분들은 가입을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독자들의 반응이 좋다면 해당 컨텐츠를 온라인 강의로 만들어 판매하는 등 추가 수익화의 기회도 노릴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로 디지털 노마드가 되려면
블로그로 수익화를 하는 것은 매우 힘들고 고된 일입니다. 유튜버나 블로거들이 1시간 일하고 월 300을 번다는 하는 컨텐츠들이 정말 많지만, 막상 해보면 디지털 노가다를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고수익을 내겠다는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최소 1년 이상 차근차근 내 컨텐츠를 쌓아나간다고 생각해야 블로그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냥 이렇게 여유롭게 운영을 하는 것도 좋은 것은 아닙니다. 꾸준히 요령을 터득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글을 쓰는 것 외에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것들을 자동화하고자 파이썬을 공부했습니다. 그 결과 연관키워드 검색기를 개발하기도 했고, 다양한 키워드를 판매하며 추가 소득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저희 사이트 메인 페이지에서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꾸준한 노력으로 조금씩 개선을 하다보면 조금씩 수익이 오르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