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컨텐츠에서는 파이썬 딕셔너리 데이터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파이썬에는 많은 데이터형이 있지만, 딕셔너리 형태는 입체적이라 가장 다루기 까다로운 데이터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우선 딕셔너리의 뜻과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인 for문 예제를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 딕셔너리 데이터형
딕셔너리는 한국어로 번역하면 “사전”입니다. 즉, 사전 형태의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이터형으로, “Key” 와 “값”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따라서 딕셔너리는 리스트 데이터형과 같이 자료의 순서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각각의 Key 값에 속한 값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Key” 값을 호출하는 코딩을 해주면 됩니다.
딕셔너리 만드는 방법 기초
딕셔너리 데이터형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특별히 변수 지정 등이 필요 없이, 원하는 Key값과 Value값을 딕셔너리 형태에 맞추어 나열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한 학급의 시험 점수를 이름과 매칭시켜 저장한다고 해봅시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이 바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혹은 이미 딕셔너리 데이터를 만들었는데, 추가로 자료를 더해야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겠습니다.
즉, 김두한이라는 Key값에 80의 값을 넣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결과는 다음과 같이 됩니다.
for문으로 딕셔너리 만들기
문제는 이렇게 간편하게 딕셔너리 데이터형을 만들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데이터가 수백 건 이상으로 많아질 때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방식으로 딕셔너리 형태를 만들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for 문을 활용해 보다 코드를 단축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 예제에서 학생들의 명단이 list 형태로 주어졌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렇다면 코드는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리스트 형태로 학생들의 이름과 점수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 Score라는 딕셔너리 데이터 형식을 생성했습니다.
- i=0은 Student_score에 있는 데이터를 차례로 가져오기 위해 설정한 임의의 변수입니다.
- For 문을 통해서 Student_lists에 있는 데이터가 차례로 불러와 집니다. 처음엔 홍길동이라는 변수가 불려오고, I=0이므로 Student_score의 첫 번째 데이터
- 70이 불러와 매칭됩니다.
- i값은 1이 더해집니다.
- 다음 번에는 Student_lists에서 “김연아”가 불려와지고, Student_score[1], 즉 두 번째 데이터 “85”가 불려와서 매칭됩니다.
딕셔너리에서 특정 값 불러오기
위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의 이름과 점수가 각각 매칭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딕셔너리 형태의 데이터에서 특정 학생의 성적값을 가져오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홍길동 학생(key)의 점수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결과는 70이 됩니다.
이렇게 이번 컨텐츠에서는 파이썬 딕셔너리 데이터형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for문을 통해서 list 자료형과 수월하게 변환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본문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우측 배너의 파이썬마스터 채널도 둘어보시고, 블똑사 사이트의 다른 칼럼들도 구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읽어볼만한 칼럼들